네이버의 어필리에이트 서비스인 '쇼핑커넥트'가 오픈되었죠! 네이버 블로그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등까지 채널 확장이 되면서 꼭 블로거가 아니어도 누구나 수익화를 시도해 볼 수 있게 된 거랍니다. 그래서 이번 주에는 링크 발급을 위한 스페이스 개설부터 포스팅에 삽입하는 법까지, 가장 기초적인 내용을 한 번 배워볼 거예요! 모두 따라오세요~
그 후 본격적인 개설이 시작되는데요, 채널 연동을 위해서는 해당 3개의 채널 중 하나만 연동해도 됩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프로페셔널 계정이어야 가능하다는 점 꼭 명심해 주세요! (개인 계정도 프로페셔널로 전환 가능하니 자세한 방법은 네이버에 검색!)
2️⃣ 그 후 프로필 이미지와 스페이스명을 설정하는 단계로 이어지는데요,
이 부분은 사용자가 직접 입력하는 방식이 아니라 연동한 채널의 정보를 그대로 불러오는 구조라 임의 변경은 어렵다고 하네요!
3️⃣ 이제 활동 주제를 선택해 볼게요!
이건 단순 카테고리 선택은 아니고, 캠페인을 진행하는 회사들이 크리에이터를 탐색할 때 기준이 되는 정보라 꽤 중요합니다. 실제로 일부 캠페인의 경우 특정 메인/서브 주제에서 활동 중인 크리에이터에게만 참여 자격이 주어지기도 하더라구요!
그래서 연동한 SNS 채널의 콘텐츠 성격과 가장 잘 맞는 주제를 고르는 게 제휴 성사율을 높이는 비결이래요! 선택 가능한 범위는 메인 주제 1개, 서브 주제 2개까지, 총 3개이고 한 번 고르면 30일 동안 변경이 안되니 이 점도 고려해 주세요~
2. 링크 발급받기
4️⃣ 자, 주제 설정까지 완료하니 홈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캠페인들을 탐색하거나 링크를 발급해 직접 콘텐츠를 등록하고, 수익화를 시작할 수 있겠어요!
5️⃣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했나요? 그럼 제품 하단의 '링크 발급' 버튼을 누르면, 개인 맞춤형 판매 링크가 생성돼요. 클릭수나 전환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익이 집계되므로 콘텐츠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내 활용해 보세요!
💡 여기서 팁!
홈 화면을 쭉 내려보면 '링크 발급 TOP 100', '주문 TOP 100' 같이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을 따로 볼 수 있어요. 이 상품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제작해 보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다는 뜻이니 콘텐츠 속에서 차별화 포인트를 주는 게 좋겠죠? 눈에 띄는 썸네일이나 실제 사용 후기, 본인만의 경험담 등을 풀어내보세요!
출처: 네이버 서치&테크
정말 많은 분들이 묻는 질문이에요. 물론 같은 주제로 꾸준히 쓰는 것, 즉 하나의 카테고리를 밀고 가는 방식은 분명 좋습니다. 네이버 C랭크(신뢰도 지표, 상단 자료 참고) 측면에서도 좋고, 장기적으로는 개인 브랜딩과 협찬 제안에 있어서 '명확한 나의 이미지'를 구축하는데도 유리하죠!
하지만 '목에 칼이 들어와도 그 주제만 써야 돼!!', 하며 1년.. 10년.. 계속 붙들고 있어야 할까요? 글감이 떨어지면 어떡하죠? 혹은 트래픽이 더 이상 안 늘고 박스권에 갇혀버린다면요?
그럼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 말일까요? 세병헌님께 직접 들어본 내용을 짧게 요약해 봤습니다!
A. 인플루언서를 준비 중인 게 아니라면, 다른 카테고리의 글을 써도 괜찮습니다!
특히 방문자 수가 박스권에 갇힌 시기라면 오히려 과감하게 다른 키워드에 도전해 보는 것이 정체를 깨는 열쇠가 될 수도 있어요.
꼭 내 메인 주제가 아니더라도 너무 좋은 키워드가 있다면, 장기적으로 내 블로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글감이라면 일단 써보세요. 끌어올 수 있는 트래픽이라면 최대한 끌어모아보세요.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단기 전략입니다. 박스권을 뚫기 위한 임시 전환점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아요.